▲ 김창기 국세청장 [국세청 제공]

[윤수지 기자] 김창기 국세청장은 22일 "우리 경제가 당면한 복합위기 속에서 어려움을 겪는 국민을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청장은 이날 국세청 본청에서 하반기 전국 세무관서장 회의를 열고 관서장들에게 "국세행정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세금 납부기한 연장, 환급금 조기지급, 세무검증 부담 완화 등 민생경제 안정을 위한 전방위적 세정지원을 실시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반도체 등 전략 기술, 녹색 신산업 등에 대한 세정지원을 강화하고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세무컨설팅도 대상과 범위를 확대해달라"고 말했다.

세무조사에 대해서는 "현재의 심각한 위기 상황을 고려해 납세자가 경영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전체 조사 규모를 축소하는 등 신중하게 운영해달라"면서 "공정경쟁과 국민통합을 저해하는 탈세와 체납행위는 엄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과도한 가격 인상을 통한 폭리 행위, 물가 불안을 야기하는 원·부자재 공급 교란 등 민생침해 탈세, 법인자금 사적 유용 등 불공정 탈세, 역외 탈세와 신종 탈세에 대한 검증을 강화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악의적인 고액·상습 체납행위에 대해서도 체계적인 관리와 현장 추적 강화를 통해 엄정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청장은 또 "하반기 납세자에게 선제적·능동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형 홈택스' 구축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세금비서 서비스의 첫 시범 실시를 차질 없이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복잡한 계산과정 없이 클릭 한 번으로 신고가 완료되는 모두채움 서비스를 대폭 확대하고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의 전면 시행에도 역점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