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원들과 인사하는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사진=국회제공]

[유성연 기자]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5일 "국회가 의무 이행을 하지 않는 바람에 임명된 교육부 장관, 합참의장 같은 경우 상임위가 구성되면 그 상임위에서 인사청문회 수준의 인사 검증 작업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국회 원 구성 지연으로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된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승겸 합동참모본부 의장에 대해 상임위 차원의 인사 검증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구체적으로 "장관의 개혁 비전이나 포부, 부처 운영에 대한 전문성 등을 검증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미 임명된 이후라 결격 사유가 발견돼도 되돌릴 수 없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되돌릴 수는 없지만, 청문회를 하지 않았기에 국민들이 임명된 장관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계속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본인이 잘못한 부분에 대해 사과할 것은 사과하고, 전문성이나 능력, 비전 등을 설명하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판단했다"며 "비록 인사청문회는 아니어도 인사청문회에 버금가는 자리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에서 국회 인사청문특위 구성이 거론되는 데 대해선 "상임위 구성을 특별한 이유 없이 지연시키며 인청특위를 구성하는 것은 편법"이라며 반대 의사를 재차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