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마친 뒤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정부 주도 경제운용 기조를 과감히 전환해 당면한 복합 경제위기 국면을 돌파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새정부 경제정책방향 정부합동 브리핑에서 "해외발 원자재 가격 급등이 국내 물가로 전이·확산하는 가운데 주요국 통화 긴축 가속화 등으로 금융·외환시장 불안도 고조되면서 고물가 속 경기둔화 우려가 확대되는 복합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이면에는 정부·재정 주도의 경제운용과 과도한 규제 등 우리 경제의 근본적인 문제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추 부총리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자유와 공정, 혁신, 연대 등 4대 기조에 기반해 민간중심 역동경제, 체질개선 도약경제, 미래대비 선도경제, 함께 가는 행복 경제 등 4가지 방향에 역점을 두고 향후 경제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복합 경제위기 상황이 1~2개월 내 끝나기 어렵고 상당 기간 고물가 속 경기 둔화 양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그동안 빠르게 증가한 국가부채와 가계부채 등으로 정부의 위기 대응 여력마저 크게 소진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추 부총리는 특히 "정부는 가능한 정책 수단을 총동원해 민생안정과 물가안정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대응해 나가는 동시에 경제체질 개선을 통한 성장 잠재력 제고에도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제전쟁에서 반드시 이겨낼 수 있도록 정부가 앞장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다만 정부의 정책 노력만으로 한계가 있는 만큼 기업, 노동계, 정치권 등은 물론이고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힘을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