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진 외교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 있는 미 국무부에서 회담을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윤호 기자] 한미 외교장관은 13일(현지시간)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신속하고 단호한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북한의 도발에 대응해 장단기 군사대비태세를 조정할 준비가 돼 있다고 경고했다.

박진 외교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이날 워싱턴DC에서 박 장관 취임 후 첫 회담을 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런 입장을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회견에서 북한의 제7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며 조금도 방심하지 않고 있다면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한국, 일본과 매우 긴밀히 접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미국은 모든 비상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고 한 뒤 적절한 장단기 군사대비태세 조정에도 준비돼 있다고 강조했다. 

또 북한이 경로를 전환할 때까지 압력을 유지할 것이라면서 북한이 외교와 대화에 관여할 때까지 압력을 지속하고 또 증가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할 경우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해 관련 단체와 개인에 대한 제재도 계속하겠다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안에 반대한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했다.

그러나 블링컨 장관은 미국은 북한에 대해 적대적 의도가 전혀 없다며 "우리는 북한과 전제조건 없이 대화하는 데 열려 있다"고 외교적 해법을 강조했다.

박 장관은 북한이 핵실험 준비를 완료했고 정치적 결단만 남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핵실험을 포함해 북한의 도발은 한미 양국과 국제사회의 단합되고 단호한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며 더 많은 억지력과 국제 제재, 고립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한미가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를 조기에 재가동하기로 했다고 밝혔고, 필요할 경우 이 협의체에서 전략자산 전개도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도 수주 안에 이 협의체가 가동될 것이라며 한미연합군사훈련의 확대 범위와 규모에 대해 한국과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 박진 외교장관(왼쪽)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박 장관 취임 후 첫 회담을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양국 정상은 당시 한미연합훈련의 범위와 규모를 확대하기 위한 협의도 시작하기로 했었다.

박 장관 역시 북한에 대해 전제조건 없는 대화와 좀더 유연하고 개방된 접근법을 추구한다면서 대화와 외교를 통한 해법을 제시하고 북한에 대화 복귀를 촉구했다.

또 북한을 설득하는 데 있어 중국이 매우 긍정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북한의 위협에 대한 공동 대응을 위해 일본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정상화할 필요성을 언급했다.

한미 외교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발발한 북한에 대한 백신 등 인도적 지원 의향을 재확인하면 북한의 호응을 주문했다.

블링컨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달 일본 방문 때 출범시킨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와 관련해 한국과 매우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한국의 IPEF 참여로 중국의 보복이 우려되지 않느냐는 질문에 "IPEF가 특정국가를 소외시키거나 배제해선 안 된다"면서도 IPEF가 무역, 공급망, 청정에너지, 조세, 부패 등 새로운 규범을 추구한다고 한 뒤 "진정한 물음은 중국이 역내에서 상호 이익이 되는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이 규범과 규제를 수용할 의향이 있는지 여부"라고 말했다.

IPEF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13개 국가가 참여하는 협의체로,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 확대를 억제하려는 미국 주도로 지난달 결성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