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위원장 후보자로 지명된 김주현 여신금융협회 회장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여신금융협회에서 열린 소감 발표 및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김주현 신임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7일 최근 경제 상황과 관련해 복합적 위기 가능성이 있다며 유관기관 뿐 아니라 민간 최고 전문가 분들과 '원팀'이 돼 선제적으로 치밀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금융위원장 후보자 지명 후 기자 간담회를 열고 "최근 시장 불안은 글로벌 금융위기 및 코로나 상황에 따른 정책 대응 후유증과 국제정치적 구도 변화에 따른 파급영향이 복합되어 발생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김주현 여신금융협회 회장을 금융위원장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앞으로의 (위기) 전개 과정도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며 "미래 상황에 대한 전문가들의 '상상력'을 빌어 예상 시나리오를 고민하고 상황에 따라 더 '창의적'인 정책 대응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런 '복합위기' 상황을 맞아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유관기관뿐 아니라 민간 최고 전문가들과 '원팀'이 되어 선제적으로 치밀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금융위원장 후보자로 지명된 김주현 여신금융협회 회장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여신금융협회에서 열린 소감 발표 및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후보자는 또 "금융산업도 역동적 경제의 한 축을 이루어 독자 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금융규제를 과감히 쇄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경제의 돌파구는 민간 부분의 투자와 혁신 성장에서 찾아야 할 것"이라며 "정책금융의 역할을 재정비하고 민간금융과의 조화로운 금융지원체계를 구축해 가겠다"고 말했다.

취약 부문 지원과 관련해선 "코로나19, 저성장·고물가·금리상승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서민·자영업자·소상공인·중소기업 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