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제공]

[유성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당내 '86(80년대 학번·60년대생)그룹'을 겨냥해 "586의 사명은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이 땅에 정착시키는 것이었다. 이제 그 역할을 거의 완수했다"며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해야 한다"고 직격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당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586 정치인의 용퇴를 논의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위원장은 86그룹에 대해 "대선 때 2선 후퇴를 하겠다는 선언이 있었다"며 "그런데 지금 은퇴를 밝힌 분은 김부겸 전 총리, 김영춘 전 장관, 최재성 전 의원 정도밖에 없다. 선거에 졌다고 약속이 달라질 수는 없다"고 했다.

이어 "2022년 대한민국의 정치는 586 정치인들이 상상도 하지 못한 격차와 차별, 불평등을 극복하는 것이 목표다. 586의 남은 역할은 2030 청년들이 이런 이슈를 해결하고 젊은 민주당을 만들도록 길을 열어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전날 사과문을 발표한 것에 대한 당내 일각의 비판에는 "대선에서 졌는데 내로남불도 여전하고 성폭력 사건도 반복되고 당내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팬덤 정치도 심각하고 달라진 것이 없다"며 "국민이 우리 민주당을 어떻게 보실지 걱정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자신과 다른 견해를 인정하지 않는 잘못된 팬덤 정치 때문에 불과 5년 만에 정권을 넘겨줬다"며 "내로남불을 강성 팬덤이 감쌌고, 이 때문에 심판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개혁 강행만이 살 길이다, 최강욱 의원 봐주자'라는 식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라며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극렬 지지층의 문자폭탄에 절대 굴복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최 의원에 대한 당내 징계와 관련해서도 "윤리심판원이 비대위원장의 요청에도 선거가 끝난 뒤인 6월 20일에 차기 회의를 결정했다. 성폭력 사건으로 당이 그렇게 고통을 겪었는데도 또 미루고 있다"며 "비대위의 비상 징계 권한을 발동해서라도 최 의원의 징계 절차를 합당하고 조속하게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또 "서울·경기·인천 시도지사 후보와 선대위원장이 공동으로 반성과 성찰, 당 개혁과 쇄신 방안을 담은 대국민 사과문을 채택하고 발표할 것을 제안한다"며 "그동안 우리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구체적으로 사과하고, 지방선거 이후 당 쇄신에 대한 대국민 서약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