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윤호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다음주 일본 방문 기간에 중국을 겨냥한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를 공식 출범시킨다.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은 17일(현지시간) 기자들과의 화상 통화에서 이런 계획을 소개했다고 블룸버그통신 등이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아시아 순방지로 오는 20∼22일 한국을 방문한 뒤 이어 22일 일본으로 이동해 24일까지 미일 정상회담, 쿼드(Quad) 정상회담 등의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바이든 대통령의 방일 기간 IPEF 출범 가능성이 거론됐지만, IPEF 출범 업무를 직접 담당하는 고위당국자가 이 일정을 확인한 것은 처음이다.

러몬도 장관은 "우리는 이 일에 대해 엄청난 열정을 갖고 있다"며 "나는 인도태평양의 카운터파트와 많은 시간 대화했다"고 설명했다.

또 "미국이 (인도태평양에서) 좀더 존재감을 드러내고 적극적인 경제 전략을 취해 달라는 큰 주문이 있었다"고 말했다.

IPEF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 확대를 억제하기 위해 미국이 동맹, 파트너 국가를 규합해 추진하는 일종의 경제협의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에서 미국, 일본, 호주, 인도의 대중국 견제 협의체인 '쿼드'(Quad) 정상회의까지 개최할 예정이다.

미국이 기치를 든 IPEF에는 한국 외에도 일본, 호주, 뉴질랜드가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동남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10개국 중에는 싱가포르가 참여할 가능성이 크고, 필리핀, 말레이시아의 동참 가능성도 거론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