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 오른쪽)이 11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인광 기자] 윤석열 정부의 첫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정부가 내주 일상회복의 ‘안착기’ 진입 시점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회의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참석하지 않은 가운데 윤 정부 복지부 제2차관으로 임명된 이기일 제1총괄조정관 주재로 열렸다.

이 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모두발언에서 "지난주 일평균 확진자 수가 3만8천여명으로 7주 연속 감소하고 있다"며 "5월 첫째주 코로나19 위험도도 수도권, 비수도권 모두 중간 수준으로, 오미크론 유행 직전이었던 1월과 동일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어린이날 어린이들이 마스크 없이 자유롭게 야외에서 뛰놀 수 있었고, 어버이날 요양병원과 시설에 계신 부모님과 직접 만나 못다한 정을 나눌 수 있었다"며 "여러 고비를 넘겨왔던 것은 국민 여러분들의 인내와 노력 덕분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료진분들, 소상공인·자영업자분들, 방역 일선의 지자체 공무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그간 여러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방역수칙과 접종을 따라주신 국민 여러분들께도 깊이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는 3월 셋째주 40만4천명에 달했다가 3월 넷째주 35만1천명, 3월 다섯째주 30만6천명, 4월 첫째주 21만8천명, 4월 둘째주 14만9천명, 4월 셋째주 8만8천명, 4월 넷째주 5만8천명, 5월 첫째주 3만8천명으로 감소하고 있다.

지난주 신규 위중증 환자 수는 312명으로 전주 대비 27.8% 감소했고, 사망자 수는 495명으로 전주 대비 35.7% 줄었다.

이 총괄조정관은 "코로나는 상당 기간, 우리와 같이 살아가는 존재가 될 것이다. 국내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가을에 재유행 가능성도 경고하고 있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국민의 의견을 경청하면서 일상회복의 길로 안전하게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괄조정관은 오는 23일부터로 예정된 안착기 진입 시점에 대한 논의를 다음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4월 25일부터 시작된 4주간의 이행기를 전문가들과 면밀히 살피고 평가하겠다"며 "다음주에 종합적인 평가를 거친 후, 안착기 진입 시점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괄조정관은 그러면서 "현재 우리 의료체계와 방역대응 역량으로는 주간 하루 평균 10만명 이내의 확진자 발생 수준 이하라면 큰 문제없이 최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지난달 발표한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의 과제들이 논의됐다.

이 총괄조정관은 "새정부 출범 100일 내에 과학적이고 지속가능한 코로나 대응체계를 재정립하겠다"며 ▲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방역정책 추진 ▲ 지속가능한 감염병 대응체계 확립 ▲ 취약계층에 대한 두터운 보호 ▲ 안전한 백신과 충분한 치료제 등 4가지를 강조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그간 방역 조치에 대해 들여다볼 계획도 밝혔다.

그는 "전국 1만명 규모의 항체 양성률 조사를 분기별로 시행하고 그간 시행된 방역조치의 효과를 면밀히 분석하겠다"며 "코로나 대응체계를 일반의료체계로 전환하면서 응급 및 특수환자 진료에 공백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요양병원과 시설을 감염에 안전하게 하고, 고위험군은 검사 당일 치료제 처방과 입원이 모두 가능하도록 패스트 트랙을 마련하겠다"며 "백신 이상반응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고, 충분한 치료제를 조기에 확보해 처방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