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1천여 종의 해양생물이 살며 세계 최고 수준의 생물다양성을 보유한 우리 갯벌을 보전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남 보성 벌교생태공원에서 열린 '2022년 세계 습지의 날' 행사에 보낸 축전을 통해 "정부는 우리와 자연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 갯벌은 매년 49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자연재해를 예방한다"며 "수산자원을 제공하는 생태자원으로서 갯벌의 가치는 연간 18조원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습지는 수많은 생명을 품고 길러내고 살아 숨 쉬고 있다"면서 "늪과 연못, 갯벌의 모습으로 우리와 함께 살아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행사가 열리는 보성·벌교 갯벌은 지역 주민이 많은 불편을 감수하며 지켜온 인류 공동의 유산"이라면서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실사단은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공간'이라고 극찬했다"고 적었다.

문 대통령은 "공생과 상생의 삶으로 습지를 아끼고 지켜온 지역 주민께 감사하다"며 "습지의 아름다움과 소중한 가치가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