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3일 평택 미군기지에 아파치 공격헬기 등 주한미군 장비들이 계류된 모습. [사진=연합뉴스 ]

[홍범호 기자] 한미 양국 군이 18일 9일간의 일정으로 올해 상반기 연합지휘소훈련을 시작한다.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의 연합지휘소훈련은 한반도 전쟁 발발 상황을 가정한 방어(1부)와 반격(2부) 등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진행된다.

합동참모본부는 "실병기동훈련은 없다"면서 "이번 훈련을 통해 한미 장병들의 연합작전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연합방위태세를 한층 더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문재인 정부에서 실시되는 마지막 한미 연합훈련으로, 한미는 주말을 제외하고 오는 28일까지 진행되는 훈련 기간 북한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연합 감시 및 대비태세를 강화했다.

한미는 지난해 양국 국방부 장관이 주관한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서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을 위한 미래연합사령부의 완전운용능력(FOC) 평가를 올해 실시하기로 합의했지만, 이번 전반기 훈련 중에는 진행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연합지휘소훈련은 특히 최근 한반도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북한이 열병식을 개최할 것으로 보이는 '조선인민혁명군(항일유격대) 창건 90주년'(4월 25일)과 맞물려 있어 주목된다.

이번 열병식에서는 북한이 신형 다탄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소형 핵탄두를 탑재 가능한 신형 중·단거리 탄도미사일의 공개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지난 12∼15일 한미는 연합지휘소훈련의 사전연습격인 '위기관리 참모훈련'(CMST)을 한국 합동참모본부 주도로 이미 실시한 바 있다. 

CMST는 전쟁 발발 전의 돌발 사태를 적절히 관리해 위기 발생 이전의 상태로 돌려놓는 방안을 점검하는 훈련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