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현진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이 1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일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홍범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다음 달 하순 일본에서 열리는 일본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 협의체) 정상회의에 옵서버로 참석을 타진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전혀 저희와 논의된 바 없다"고 부인했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14일 통의동 인수위 브리핑에서 해당 보도에 대한 질문에 "사실이 아닌 이야기다. 일본 언론 측 보도일 뿐"이라고 반응했다.

당선인 측 관계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일본 쿼드 정상회의 참석 타진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저희가 일본에 가서 회의에 참석할 계획은 전혀 없다"고 거듭 밝혔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날 쿼드 참가국 정부 고위 관료를 인용해 윤석열 차기 정부가 쿼드 정상회의에 옵서버로 참석하는 방안을 비공식 타진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윤 당선인의 일본 방문이 성사되면 한미·한일·한미일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도 모색한다고 밝혔다.

다만 배 대변인은 "당선인 취임 이후 각국 정상들과의 일정은 물론 외교부에서 논의하겠지만, 조속한 정상회담에 대한 당선인의 입장은 환영한다는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