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2차 내각 발표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소개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홍범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3일 초대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을 전격 발탁했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김인철 전 한국외대 총장, 외교부 장관에 박진 의원, 통일부 장관에 권영세 의원을 각각 지명했다.

행정안전부 장관엔 이상민 전 국민권익위 부위원장, 환경부 장관에 한화진 한국환경연구원 명예연구위원, 해양수산부 장관에 조승환 전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이영 의원을 낙점했다.

대통령 비서실장에는 김대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임명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이들 8명 부처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2차 조각 인선안을 발표했다.

이로써 18개 부처 중 고용노동부, 농림축산식품부를 제외한 16개 부처의 장관 인선이 마무리됐다.

윤 당선인은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 발탁 배경에 대해 "20년간 법무부와 검찰에서 주요 요직을 두루 거쳤고 수사와 재판, 검찰 제도 법무행정 분야의 전문성을 쌓아왔다"며 "법무 행정의 현대화,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사법 시스템을 정립하는데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한 후보자는 윤 당선인의 검찰 재임 시절 SK 분식회계 사건과 대선 비자금 사건, 현대차 비리 사건, 외환은행 매각 사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등을 함께 수사한 최측근 인사로 꼽힌다.

윤 당선인은 '파격' 기용이라는 평가에 대해 "법 집행 분야뿐만 아니라 법무행정, 검찰에서의 기획 업무 등을 통해 법무 행정을 담당할 최적임자라고 판단했다"며 "절대 파격 인사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창한 영어 실력으로 다양한 국제 업무 경험도 갖고 있다"며 "제가 주문한 것은 법무 행정이 경제 발전을 뒷받침할 수 있는 법무행정의 현대화,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사법제도 정비"라고 언급했다.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교육부 개혁과 고등 교육의 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고, 자라나는 아이들과 청년 세대에게 공정한 교육의 기회와 교육의 다양성을 설계해 나갈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 윤 당선인, 장관 후보자 및 비서실장 발표윗줄 왼쪽부터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김인철 전 한국외대 총장, 외교부 장관에 박진 의원, 통일부 장관에 권영세 의원.가운데줄 왼쪽부터 법무부 장관에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 행정안전부 장관에 이상민 전 국민권익위 부위원장, 환경부 장관에 한화진 한국환경연구원 명예연구위원.아랫줄 왼쪽부터 해양수산부 장관에 조승환 전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이영 의원, 대통령 비서실장에 김대기 전 청와대 정책실장. [당선인 대변인실 제공.]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대미 외교의 전략통으로 인정받는 분"이라며 "교착 상태에 빠진 우리 외교를 정상화하고 국제사회에서 한국이 책임과 연대를 다하는 글로벌 중추국가로 거듭나게 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영세 통일부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중도 실용 노선을 견지해왔다"며 "통일·외교 분야의 전문성과 풍부한 경륜을 바탕으로 북핵 문제는 물론이고 원칙에 기반한 남북관계 정상화로 진정한 한반도 평화 시대를 열어갈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이상민 행안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판사 출신 법조인으로선 드물게 다양한 행정 경험을 쌓은 분"이라며 "명확한 원칙과 예측 가능한 기준으로 투명하고 효율적인 공직 인사와 행정을 구현할 적임자"라고 말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규제 일변도의 환경 정책에서 벗어나 사회적 합의에 기반한 지속 가능한 행정 정책 설계한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해양 수산업 육성과 글로벌 물류 중심의 신해양 강국 밑그림을 그려낼 적임자"라고 언급했다.

이영 중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벤처기업인 출신으로 대선 과정에서 저와 디지털 데이터 패권국가 비전을 함께 설계했다"며 "경제와 일자리의 보고인 중소벤처 기업이 한단계 더 도약·성장하도록 뒷받침할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김대기 비서실장 내정자에 대해 "경제 전문가이면서 정무 감각을 겸비하고 있다"며 "다년 간의 공직 경험과 경륜을 바탕으로 성공적 국정 운영을 뒷받침할 적임자"라고 말했다.

김 내정자는 기획예산처 예산실장, 통계청장, 문체부 2차관을 거쳐 이명박 정부에서 대통령 경제수석과 정책실장을 역임했다.

회견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내정자와 장관 후보자들이 회견에 함께했다.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은 박진 후보자, 미국 출장 중인 이영 후보자는 참석하지 못했다.

고용노동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2곳 장관은 추후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