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부겸 국무총리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12일 50일 앞으로 다가온 6.1 지방선거와 관련, "공직자의 정치적 중립이 중요한 시기"라며 "모든 공직자는 부적절한 언행으로 사회적 논란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매사 처신에 신중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선거를 20여 일 앞두고 새 정부가 출범하기 때문에 혹시 공백이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들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새로 출범하는 정부 또한 같은 마음일 것"이라며 "정부는 지방선거가 안전하고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대선에서 도입된 확진자 별도 투표와 관련해서는 "비록 사전투표 과정에서 일부 혼란은 있었지만, 선거관리위원회와 지방공무원, 교사 등 많은 분들의 헌신과 민간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에 무사히 선거를 치를 수 있었다"며 "이번 지방선거도 코로나 상황에서 치러진다. 차질 없는 선거를 위해 국민의 협조와 행정부의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김 총리는 최근 전국 각지에서 산불이 연달아 발생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봄철에는 가뜩이나 건조한 날씨에 논두렁 태우기 등 농산폐기물의 소각이 많아지고, 등산객과 성묘객이 늘면서 산불이 발생할 위험이 더욱 커진다. 작은 불씨라도 다시 한번 살피고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관련 부처에 "산불 발생 요인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다시 한번 꼼꼼히 관련 제도를 살펴달라"고 주문했다.

또 이달 20일부터 시행되는 '데이터 산업진흥 및 이용촉진에 관한 기본법' 시행령과 관련, 김 총리는 "세계 최초로 제정된 데이터 기본법의 시행으로 이제 데이터의 생산과 거래, 더 나아가 이를 유통하고 활용하는 전(全) 주기에 걸쳐 정부가 데이터 산업의 육성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