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인수위사진기자단]

[홍범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6일 "지역의 발전이 국가 발전이고, 이제 지역균형 발전은 우리가 선택할 수 없는 필수 사항"이라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회의실에서 열린 시도지사협의회 간담회에서 "경제와 산업에 있어서 새 정부는 본격적인 지방시대를 열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당선인은 "균형 발전은 발전의 속도를 동일하게 맞추는 게 아니라 지역에 기회를 균등하게 부여하는 것이고, 어디에 살든 같은 공정한 기회를 누리는 걸 의미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지역이 스스로 발전 동력을 찾도록 지원하는 게 중앙정부의 역할"이라며 "평소 공정한 접근성, 재정 권한 강화, 그리고 지역에 특화된 산업을 지역이 스스로 선정하는 이 세 가지가 지역균형 발전의 기본이라 생각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중앙과 지역이 원활히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면서 "지역균형발전특위와 각 시도가 협업하도록 저희도 뒷받침하고, 우리 시도지사 여러분들이 국정운영의 동반자라는 마음으로 함께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평소 공정한 접근성, 재정 권한 강화, 그리고 지역에 특화된 산업을 지역이 스스로 선정하는 이 세 가지가 지역균형 발전의 기본이라 생각해왔다"며 "중앙과 지역이 원활히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균형발전특위와 각 시도가 협업하도록 저희도 뒷받침하고, 우리 시도지사 여러분들이 국정운영의 동반자라는 마음으로 함께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