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정부가 6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하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를 의결할 예정이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5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같은 결정사항을 전달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예비비의 빠른 처리를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예비비 안건에 대한 정부의 검토 결과를 보고받았다"며 "이후 문 대통령은 '최대한 빨리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예비비를 조속히 처리하라'는 지시를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이같은 지시 배경에 대해 "지난 3월 28일 문 대통령이 윤 당선인과 회동을 하면서 큰 틀에서 (정부 이양작업에) 잘 협조하기로 했다. 그래서 (그 기조대로) 잘 협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가 제기해 온 집무실 이전에 따른 안보우려에 대해서는 "(예비비) 집행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보완책을)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6일 통과되는 예비비 액수에 대해서는 청와대 측에서는 구체적으로 확인해주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앞서 윤 당선인은 국방부 청사로의 집무실 이전에 총 496억원이 필요하다며 그 세부 내역으로 국방부의 합참 건물 이전 118억원, 국방부 청사 리모델링 252억원, 경호처 이사 비용 99억9천700만원, 한남동 공관 리모델링 25억원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