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일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수석부대변인이 1일 오후 서울 통의동 인수위 브리핑룸에서 현안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홍범호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4일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와 관련해 '현재 기조 유지 혹은 완화' 중 현재로선 확정된 내용은 없으며 부동산 시장 상황을 지켜보며 방향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인수위 원일희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 브리핑에서 "DSR은 '(완화를) 강제할 것이다, 강화하는 기조를 유지할 것이다' 양자택일식으로 현재 확정된 내용이 전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 수석부대변인은 "부동산 (시장) 상황을 지켜보면서 합리적인 방향이 무엇인지 종합적으로 고민하는 단계가 현시점의 상황"이라며 "확정적으로 답변하기 어려운 문제라는 점을 양해해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후보 시절 공약으로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상한을 생애 최초 주택구매 가구에는 80%로, 나머지 가구에는 70%로 올리겠다고 말한 바 있다.

윤 당선인은 인수위 경제분과 업무보고 때도 적극적인 LTV 규제 완화를 주문했다.

이에 LTV 규제 완화 효과를 높이려면 7월부터 총대출 규모 2억원 초과자에 적용되는 개인별 DSR 규제도 완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자, 인수위가 이날 "확정된 것이 없고 고민하는 단계"라고 선은 그은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