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찾은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일본대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8일 "한일관계는 미래지향적으로 반드시 개선이 되고 과거처럼 좋은 관계가 시급히 복원돼야 한다고 생각하고, 양쪽 다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서울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아이보시 대사와 만나 "양국의 정치지도자, 관료, 국민들이 강력한 힘으로 양국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밀어붙이면 다른 문제들이 어려울 것 같지만 대화를 통해서 잘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당선인은 "서로 의견 차이가 있고 일견 보기에 풀리기 어려울 것 같은 문제도 있지만 진정성을 가지고 서로 소통하고 대화하면 그렇게 어려운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1일 통화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 대해 "당선됐을 때 바로 축하 메시지도 보내주시고 직접 전화도 해주셔서 정말 감사했다"며 한일 현안에 대해 기시다 총리가 "많이 꿰뚫어 보고 계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찾은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일본대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이보시 대사는 당선을 거듭 축하한다면서 "통화는 매우 좋은 분위기 속에서 이뤄졌고 저희로서도 든든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아이보시 대사는 윤 당선인에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현재 국제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변화 등에 대해서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면담에는 윤 당선인 측에서 박진·김석기·조태용 의원, 김성한 인수위 외교안보분과 간사,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이 배석했다. 일본 측에서는 하야시 마코토 주한일본대사관 정무공사 등이 함께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