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4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당선인과의 청와대 회동 관련 다른 이 말듣지 말고 당선인이 직접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의 청와대 회동 일정 조율과 관련, "다른 이들의 말을 듣지 말고 당선인께서 직접 판단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회의에서 "답답해서 한 말씀 더 드린다"며 "회담을 하는 게 아니다. 당선인이 대통령을 예방하는데 협상과 조건이 필요했다는 말을 들어보지 못했다"라며 이같은 언급을 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나는 곧 물러날 대통령이고 윤 당선인은 새 대통령이 되실 분"이라며 "두 사람이 만나서 인사하고 덕담을 하고, 혹시 참고가 될 만한 말을 주고받는데 무슨 협상이 필요한가. 회담을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도 했다.

이어 "대통령과 당선인의 회동은 당선인에게도 기분 좋은 일"이라며 "(두 사람이) 환한 얼굴로 손잡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국민 입가에 미소가 돌아야 하는 일"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 같은 언급의 배경에는 회동 조율을 위해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윤 당선인 측 장제원 비서실장 간 실무협의가 이뤄지는 것과 별개로 윤 당선인의 측근들이 내놓는 메시지 탓에 회동이 더욱 어려워지는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윤 당선인 측의 내부 소통에 따른 판단에 문제가 있다는 뜻인가'라는 질문에 "이 수석과 장 실장 간 협상 외에도 많은 분이 여기저기서 말씀을 하는 것을 염두에 둔 것 아닌가"라고 대답했다.

다만 "(윤 당선인 측) 내부 의사소통 구조가 어떤지는 알 수 없다"고 부연했다.

이 관계자는 전날 청와대가 윤 당선인 측 의견을 들어 이창용 국제통화기금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을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지명했다고 발표했으나 윤 당선인 측이 이를 부인하는 등 인사권을 둘러싼 갈등도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통령의 인사가 마치 당선인 측과 합의가 이뤄져야 되는 것처럼 인식되는데, 대통령도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며 "분명한 것은, 인사는 대통령 임기(종료)까지 대통령의 몫이라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도 마지막까지 인사를 한 것은 (그것이) 법적 권한이자 의무이기도 하기 때문"이라며 "당선인도 대통령이 돼서 임기 말까지 인사 권한을 행사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