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앞 천막 기자실을 방문해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제공]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을 지명한 것과 관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4일 "인사가 급한 것도 아닌데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새 정부와 장기간 일해야 할 사람을 (현 정부가) 마지막에 (지명한 것)"이라며 이렇게 비판했다.

윤 당선인은 "다음 정부에 넘겨주고 가야 할 것을… (청와대가 지명했다)"라며 문 대통령의 인사를 부동산 매매 계약에 비유해 설명하며 "당선인은 부동산 매매 계약에서 대금을 다 지불한 상태, 명도만 남아 있는 상태"라며 "(당선인이) 곧 들어가 살아야 되는데 아무리 법률적 권한이 매도인에게 있더라도 들어와 살 사람의 입장을 존중해서, (매도인) 본인이 살면서 관리하는 데 필요한 조치는 하지만 집을 고치거나 이런 건 잘 안 하지 않으냐"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 차원에서 원론적인 입장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그런 것이다"이라며 "저도 앞으로 (인사에 대해) 그렇게 할 생각이고, 한은 총재 그 양반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을 하는 게 안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천막 기자실 '프레스다방'을 방문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제공]

윤 당선인은 '인사 문제가 조율되지 않으면 문 대통령과 회동이 어려운가'라는 질문에는 "회동 문제는 또 차원이 다른 문제 아니겠나"라며 여지를 남겼다.

여성가족부 폐지와 관련해선 "공약인데 그럼. 내가 선거 때 국민에게 거짓말한다는 이야기인가"라고 말했다. '여가부 폐지' 공약을 관철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윤 당선인은 첫 국무총리 인선과 관련 "인수위가 지난주 금요일에 출범해서 일을 시작했으니 나도 같이 생각을 보탤 일들이 있다. 총리 후보, 내각을 생각하기에는 아직 좀 이른 거 같다"며 "조금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당분간 총리직을 이어갈 수 있다는 이른바 '김부겸 유임설'에 대해서는 "(김 총리는) 개인적으로 가까운 사이"라면서도 "내가 총리 후보에 대해 아직 생각할 상황이 아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