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경제6단체장들과 오찬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2일 북한군의 최근 방사포 발사에 대해 "9·19 (남북 군사 합의) 위반 아닌가. 명확한 위반"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첫 간사단 회의를 열어 "(북한 도발이) 올해만 해도 11번째인데 방사포는 지금 처음 아니냐"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런 안보 상황에 대해서 빈틈없이 잘 챙겨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앞서 북한군은 지난 20일 오전 7시 20분 전후로 약 1시간에 걸쳐 평안남도의 모처에서 서해상으로 방사포 4발을 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은 또 "우크라이나 사태가 경제와 산업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하게 검토해서 현 정부에 요청할 사항, 새 정부가 출범하면 즉시 시행해야 할 대응책을 꼼꼼하게 준비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 확산세가 아직 정점을 못 찍지 않았나"라면서 "이 부분에 대해 과학적인 방역 체계를 저희도 좀 준비를 해서 정부 출범하면 즉각 시행할 수 있는 방역 체계를 꼼꼼하게 아주 과학적 기반을 갖고 준비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또 "디테일하고 어려운 문제보다도 국민들이 볼 때 아주 단순하고 쉽게 접근하더라도 '이건 아니다' 싶은 건 저희가 확실하게 끊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가정책을 너무 어렵게만 볼 게 아니라 필부필녀가 보더라도 '아 이건 우리가 생활하며 느끼기에 잘못됐다' 이런 것들을 저희가 빠짐없이 찾아내서, 그런 것들은 정말 이 엘리트들 또 경험 많은 경륜가들이 일반 국민들이나 보통 사람들이 '야 이건 아니다'라고 느끼는 것들을 정확히 찾아내서 그거는 확실히 저희들이 해소시켜 주는게 가장 기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늘 어려운 문제에 골몰하다 보면 쉬운 문제를 놓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잘 챙겨주시길 부탁드린다"고 거듭 당부했다.

윤 당선인은 코로나 손실 보상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에 대해선 "작년부터 국민께 말씀드린 소상공인·자영업자 손실보상 방안에 대해 좀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달라"며 "빠르면 현 정부에 추경 요청을 할 수도 있고, (현 정부가) 안 들어주면 정부가 출범하면서 바로 준비된 추경안을 국회에 보내는 방안으로 해서 코로나로 인한 자영업자·소상공인의 빈곤 탈출 방안을 신속하게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또 "양극화 해소는 좀 비약적 성장 없이는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선거 과정에서도 이 얘기를 많이 했고 하여튼 저는 이게 가장 중요한 문제라 본다"고 밝혔다.

그는 "초저성장이란 기조를 어쩔 수 없는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국정운영을 할 게 아니라 우리 산업을 어떻게든 더 생산성을 고도화시켜 가지고 도약 성장이 가능할 수 있는 산업정책을, 거기에 부합하는 교육정책, 또 그걸 뒷받침할 노동 개혁 이런 걸 저희가 좀 하나로 구축해서 강력하게 추진해야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