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리핑하는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문재인 정부 내내 공석이었던 청와대 특별감찰관을  재가동하는 방안을 추진할 전망이다.

특별감찰관제는 대통령의 배우자와 4촌 이내 친인척, 청와대 수석비서관 이상의 고위공무원 등에 대한 비리를 막기 위해 2014년 도입됐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14일 브리핑에서 특별감찰관제에 대해 "법과 원칙이 누구에게도 예외 없이 적용돼야 한다는 것은 당선인의 일관된 생각"이라며 "인수위에서 관련 논의를 진행하고 당선인에게 보고돼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석수 초대 특별감찰관이 박근혜 정부 때인 2015년 3월 임명돼 활동했지만, 당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관련 의혹을 조사하다가 감찰내용 외부 누설 의혹에 휘말려 이듬해 8월 사표를 낸 뒤 문재인 정부 내내 공석으로 남아 있었다. 이에 국민의힘은 민주당에 특별감찰관을 지명하라고 촉구해왔다.

대선 과정에서 윤 당선인 배우자 김건희 여사와 처가 관련 의혹이 제기되면서 국민의힘 내부와 윤 당선인 주변에서도 특별감찰관제를 정상 가동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윤 당선인은 이와 함께 기존 영부인 호칭을 없애고, 대신 '대통령 배우자' 또는 '대통령 부인'으로 바꾸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