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부패 내편 네편 가릴 것 없이 엄단...인수위원회 구성, 빠른 시일 내에 출범"
"北에 원칙 따라 단호히 대처…대화의 문은 열어둘 것"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선 인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제공]

[홍범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0일 "벅찬 마음과 무한한 책임감을 갖고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으로서 국민 여러분 앞에 섰다"며 "앞으로도 오직 국민만 믿고 오직 국민 뜻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11시 여의도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당선 인사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국민통합 메시지를 밝혔다.

윤 당선인은 특히 "국민 통합과 지역 감정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향은 모든 지역이 공정하고 균형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우리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선거 결과에 대해서는 뒤돌아볼 이유도 없고, 오로지 국민과 함께 앞으로 나아가는 일만 남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국가에서 여소야대라는 것은 굉장히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어느 당이 대통령 행정부를 맡게 되면 다른 당이 의회의 주도권을 잡게 되고 하는 것이 크게 이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여소야대 상황을 통해 우리나라 민주주의와 정치가 훨씬 성숙돼 갈 수 있는 기회"라며 "여당이든 야당이든 다 국가와 국민을 생각해 일하러 오신 분들이기 때문에 저는 믿는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공직자가 권력에 굴복하면 정의가 죽고 힘없는 국민은 더욱 위태로워진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는 26년간 공정과 정의를 위해 어떠한 권력에도 굴하지 않았던 저의 소신에 희망을 걸고 저를 이 자리에 세우셨다"며 "이 나라의 공정과 상식을 바로 세우라는 개혁의 목소리이고 국민을 편 가르지 말고 통합의 정치를 하라는 국민의 간절한 호소, 새로운 희망의 나라를 만들라는 준엄한 명령"이라며 "저는 이러한 국민의 뜻을 결코 잊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선 인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당선인은 또 "정치적 유불리가 아닌 국민의 이익과 국익이 국정의 기준이 되면 우리 앞에 진보와 보수의 대한민국도, 영호남도 따로 없을 것"이라며 "저 윤석열, 오직 국민만 보고 가겠다"고 거듭 다짐했다.

윤 당선인은 아울러 "자유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어떠한 세력과 이념도 멀리하고 국민의 상식에 기반하여 국정을 운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정부 주도가 아닌 인간 중심의 경제로 전환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중산층을 더욱 두텁게 할 것"이라며 "지속가능한 발전은 성장과 복지가 공정하게 선순환해야 가능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이와 함께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구현해 개인별 맞춤 복지 시대를 열겠다는 공약도 계획대로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포스트 코로나' 대책에 대해선 "코로나로 벼랑 끝에 몰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해 고통 분담에 적극 나서고 미래 준비도 철저히 하겠다"며 "앞으로 다가올 또 다른 팬데믹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우리 사회의 제도 개혁도 병행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코로나 관련 경제, 방역, 보건, 의료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룰 인수위 내 조직을 구성할 생각"이라고 부연했다.

윤 당선인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부정부패는 내편 네편 가릴 것 없이 국민 편에서 엄단하겠다"며 법치의 원칙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대북정책과 관련, "북한의 불법적이고 불합리한 행동에 대해서는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되 남북 대화의 문은 언제든 열어둘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상호 존중의 한중 관계를 발전시키고 미래 지향적인 한일 관계를 만들겠다"며 "대한민국을 국제 사회에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존경받는 나라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한일 양국 공동의 이익과 한일 미래 세대 청년들이 지향해야 할 점이 무엇인가에 중점을 두고 한일 관계를 생각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은 또 "의회와 소통하고 야당과 협치하겠다. 기자 여러분들과 간담회를 자주 갖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참모 뒤에 숨지 않고 정부의 잘못은 솔직하게 고백하겠다"며 "현실적인 어려움은 솔직하게 털어놓고 국민 여러분께 이해를 구하겠다"약속했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선 인사 기자회견을 하던 중 미소를 짓고 있다. [사진=국회제공]

윤 당선인은 문재인 정부와의 관계 설정에 대해 "현 정부와 잘 협조해 국민 불편 없이 정부 조직을 인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정부에서 추진하는 일 중에 이어서 해야 할 과제들은 계속 그렇게 관리하고, 새로운 변화를 줘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변화와 개혁을 추진하겠다"고 예고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구성 방향에 대해선 "국민이 보시기에 불안하지 않도록 빨리 출범시키겠다"며 "당선자 비서실을 소규모로 효율적으로 빨리 조직하겠다. (비서실이) 중요한 인사를 검증하는 초기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윤 당선인은 "늘 국민 편에 서겠다"며 "국민을 속이지 않는 정직한 정부, 국민 앞에 정직한 대통령이 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 내용에 대해 "당선 축하 인사를 받은 것"이라며 "문 대통령께서 효율적으로 정부를 인수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 대해선 "취임 후 이른 시일 내에 만나 한미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는 논의를 기대한다는 취지의 얘기를 하셨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