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 대응 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기획재정부 제공]

[윤수지 기자] 정부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앞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에너지·공급망·금융시장 등의 동향을 일일 단위로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 대응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최근 긴장 고조 상황에도 불구하고 주요 부문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특이 동향이나 이상 징후 등은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차관은 "국내 금융시장은 일부 영향을 받는 상황이지만 원/달러 환율이 주요 통화 대비 비교적 양호한 흐름을 나타내고 있고, 2월 수출도 20일까지 13.1% 증가하는 등 견조한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급망 차원에서도 러시아나 우크라이나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품목의 재고를 지속해서 확대하고 있으며, 대부분 품목은 수입선 전환이나 국내 생산을 통한 대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이 차관은 또 "원유 등 에너지의 경우 장기 계약을 통한 도입 비중이 높으며, 106일분의 정부 비축유를 비롯한 단기 수급 물량을 충분히 확보해 수급 차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러시아·우크라이나에 대한 의존이 높은 곡물 역시 사료용 밀은 7월, 옥수수는 6월까지 사용 가능한 물량을 확보했고, 우크라이나에 진출 중인 기업 13개사 주재원도 모두 안전하게 대피를 완료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차관은 "향후 대규모 군사 충돌이 발생하거나 강도 높은 제재가 이어질 경우 경제적 파급 영향을 예단하기는 어렵다"면서 "오늘부터 범부처 합동 우크라이나 비상 대응 TF를 매일 개최해 에너지·공급망·실물·금융 등 관련된 모든 분야에 대한 상황을 일일 단위로 파악하고 점검하는 한편, 분야별로 가능한 대응 조치는 즉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금융·외환시장 동향에 대한 24시간 비상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하고, 미국의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는 러시아 은행과의 거래 상황과 자금흐름 파악에 나선다.

유사시에는 미리 준비한 비상계획(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단계별 시장안정조치를 시행한다.

이와 함께 정부는 러시아·우크라이나 현지 기업과 수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간 지원 체계를 가동하기로 했다.

향후 미국 등 서방국의 대러 수출·금융 제재가 현실이 될 경우에 대비해 이들 기업의 수출·자금 애로 현황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필요시 관계기관 합동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국제 곡물 수급과 관련해서는 업계 차원에서 사료 원료 배합 비중 조정과 안전재고 일수 확대를 추진하고, 기업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정책자금 금리 인하 조치도 함께 검토하여 시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