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부겸 국무총리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속항원검사 민간 유통관련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17일 "앞으로 정부는 매주 1천200만개 이상의 충분한 검사키트 물량을 민간에 공급할 계획"이라며 "약사회와 편의점 업계에서는 물량 재배분을 통해 지역별·지점별 편차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재고 관리에도 힘써달라"고 요청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속항원검사 키트 유통과 관련해 약사회장 및 7개 편의점 대표와 간담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13일 열린 신속항원검사 키트 제조업체 대표 간담회에 이어 키트 유통 부문의 애로사항을 듣고 지원 방안 등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업계에서는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최경호 세븐일레븐 대표, 이건준 CU 대표, 정재형 GS25 편의점사업부 대표, 심관섭 미니스톱 대표, 이은용 씨스페이스 대표, 김장욱 이마트24대표, 조형익 코레일유통 대표 등이 참석했다.

김 총리는 이자리에서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인해 신속항원검사 키트에 대한 국민적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들이 더 손쉽고 저렴하게 키트를 구매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이 함께 힘을 합쳐야 할 때"라고 당부했다.

또 키트 판매처를 약국과 편의점으로 단순화하고 가격을 6천원으로 지정한 것과 관련해서는 "가격 급등과 잦은 품절로 국민들이 불편해하는 일이 반복돼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용량 포장을 나눠 판매하는 과정에서 일선 약국과 편의점의 번거로움이 클 것으로 보인다"며 "판매 일선의 노고를 격려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해달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신속항원검사 키트는 국민 개개인이 코로나19로부터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또 하나의 소중한 방패"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