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안에 관한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제공]

[유성연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14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큰 폭으로 증액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추경안 심사를 위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정부가 제출한) 14조원 규모의 추경에서 일부 미세조정은 될 수 있겠다"면서도 "규모가 2∼3배가 되는 것은 너무 부작용도 크고 미치는 영향이 커 받아들이지 어렵지 않겠나 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특히 "정부가 전체를 보고 판단하는 것도 존중해 달라고 지속적으로 말씀 드린다"며 "정부는 물가, 국고채 시장 흔들림 등을 감안해 14조원으로 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이 "국회가 합의해도 (동의) 못 한다고 하면 되겠는가"라고 지적하자 홍 부총리는 "여야가 35조원, 50조원 추경 이야기가 있었고 합의하면 받아들이겠냐고 하니, 저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올해 14조원 추경을 제출한 것도 1월에는 유례없는 추경"이라며 "규모도 지금 단계에서,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조절하며 할 수 있는 적절한 규모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