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새해 첫 국무회의에서 "우리 정부의 임기가 4개월 남았다. 역설적으로 말하면 지금이 가장 긴장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 위기가 엄중하고 대격변의 시대를 헤쳐나가야 하는 중차대한 시기"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마지막까지 비상한 각오로 끝까지 책임을 다하는 정부가 돼 달라"며 "국내적으로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른 방역 노력과 소상공인들에 대한 보상과 지원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대외적으로는 세계 경제의 구조적 변화와 불확실성에 따른 범정부 대응력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는 수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대한민국 무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수출과 관련한) 모든 기록이 역대급이며 수출 7천억 달러 시대로 나아가야 할 때"라며 "위기 속에서도 국민과 기업이 힘을 모으고 정부의 지원이 더해져 함께 새로운 역사를 썼다. 기업과 부처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보호무역, 기술패권, 탄소중립과 디지털 전환 등 급변하는 무역질서와 통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물류난과 공급망 리스크에도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도 큰 부담"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특별히 공급망 안정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달라. 이 문제는 일시적이거나 우발적인 문제가 아니고 상시적으로 잠재된 구조적 위험 요인이 됐다"며 "국제정치나 안보 이슈와 결합해 복합적 양상을 띠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특정국 수입 의존도가 높은 품목에 대한 점검체계를 강화하고 국내외 생산기반 확충. 수입선 다변화, 기술 개발 등 중장기적 차원의 대응력을 강화해 달라"며 "정부의 태스크포스(TF)를 뒷받침할 전담조직과 제도적 기반도 신속히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또 "자유무역협정을 확대하며 수출시장을 비약적으로 넓혀가야 한다"며 "기업들의 장애 요인들을 지속적으로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올해 처음 시행하거나 지원을 확대하는 제도들이 많다.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영아수당 지급, 아동수당 만 8세로 확대, 배달노동자·대리기사 고용보험 적용, 코로나 보건인력 감염관리 수당 지급 등의 정책을 소개하며 "국민들이 몰라서 혜택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홍보하고 꼼꼼히 집행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특별히 올해는 청년의 어려움을 국가가 나누는 청년정책이 본격 시행되는 첫해"라며 저소득청년 20만원 월세 지원 등의 청년 정책을 소개했다.

아울러 "군장병에 대한 혜택도 늘려 병장 월급이 올해 67만원으로 인상됐다. 최저임금의 절반 수준으로 인상하겠다는 약속을 지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