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7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정부가 내주 중 설 명절 관련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한다.

설 성수품은 작년보다 1주일 빠른 설 3주 전부터 공급하기로 했다.

정부는 31일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정책점검회의 겸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차관은 모두발언에서 "다음 주인 내년 1월 첫째 주에 설 민생안정 대책을 확정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통상 설 명절 5주 전 발표하던 설 민생대책을 이번에는 1주 앞당기겠다는 것이다.

이 차관은 "전 세계적으로 물가 상승세가 확대된 가운데 설을 앞두고 장바구니 물가에 대한 부담이 커지며 물가·생계부담 완화 노력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16대 성수품은 작년보다 1주일 빠른 설 3주 전부터 공급을 확대하고, 농축수산물은 품목별 물가안정 방안을 마련한다. 

근로·자녀장려금 기한 후 신청분은 명절 전에 지급을 완료하기로 했다.

정부는 연휴 기간 공백없는 방역·의료대응 체계를 유지하고, 스미싱 피해 및 재난·화재 등 국민 생활 밀접 분야를 중심으로 안전대응체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 차관은 내년 물가 전망과 관련 "국제유가 강세, 기저 영향 등으로 상반기에는 상승 압력이 지속되다 점차 상승 폭이 둔화하는 상고하저의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나 코로나19 확산세와 오미크론 변이 전개 양상,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 불확실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그는 "정부는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내년에도 서민 생활물가 안정을 최우선 정책과제로 두고 물가 부처 책임제를 중심으로 총력 대응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