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0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정부가 16일 조선업 고용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올해 말 만료 예정인 특별고용지원업종 및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 여부를 결정해 발표한다.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 같은 '조선업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지원현황 및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정부는 조선업이 수주량 증가 등으로 업황이 나아지고 있지만, 수주가 고용 증가로 이어지기까지는 1년6개월에서 2년이 걸려 고용 여건은 여전히 어렵다고 진단했다.

정부는 그간 특별고용지원업종 및 고용위기지역(군산, 울산 동구, 거제, 통영, 고성, 창원 진해구, 목포·영암), 산업위기지역(군산, 울산 동구, 거제, 통영·고성, 창원 진해구, 목포·영암·해남) 지정 등을 통해 조선업을 지원해왔다.

이중 산업위기지역 지정기간은 지난 5월에 2년 연장됐지만, 특별고용지원업종 및 고용위기지역 지정 기간은 올해 말 만료 예정이다.

홍 부총리는 "업황이 확실히 개선될 때까지 정책적 지원 지속이 절실하다는 현장 의견을 고려했다"며 "오늘 특고지원업종 및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 문제에 대해 경제중대본회의 논의 및 고용정책심의회 심의를 거쳐 연장 여부를 결정하고, 결과를 오늘 오후 별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위축된 해양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해양치유산업 육성에도 나선다.

해양치유산업은 기후나 갯벌 등 해양 자원을 활용해 휴양이나 건강 증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정부는 2022∼2026년 중장기 산업 대책을 수립하는 한편, 2024년까지 완도군·태안군·울진군·경남 고성군 등 4개 지역에 해양치유센터를 조성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