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연 기자]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소속 돌봄 노동자들(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이 국가인권위원회에 오세훈 서울시장과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을 상대로 차별적 임금체계에 대한 진정서를 접수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진정서 접수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이 대부분인 돌봄 노동자(요양보호사·장애활동지원사)의 임금이 행정직에 비해 낮게 설계돼 있다고 하며 ‘여성지배직종에 대한 차별’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행정직과 돌봄 노동자의 임금인상률이 매년 차이를 보여 그 격차는 점점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은, “임금체계는 일반적으로 직종과 직군에 따라 서로 상이하게 설계되어 있어 여성 지배 직종 차별이라는 주장은 터무니없는 이야기”라고 반박했다.

또한, 민간 등 타 기관의 돌봄 노동자가 시급제를 적용 받는 반면에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의 돌봄 노동자들은 월급제로 상대적으로 노동 및 고용 안정성이 높다는 주장이다.

다만, 행정직과 돌봄 노동자 사이의 임금인상률이 차이를 보이는 부분에 대해서는 故박원순 시장이 임명한 전임 대표 재직 시에 결정된 사안으로, “당시의 사정과 법적인 제약 등을 파악하여 임금인상률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