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앞으로 4주가 결정적으로 중요한 시기"라며 "정부는 특별방역대책의 성공에 K방역의 성패가 걸려 있다는 각오로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우리가 단합하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 한마음으로 전력을 다해 확산세를 조기에 차단하고 의료체계를 안정시킨다면 일상회복으로 흔들림 없이 나아갈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방역당국뿐 아니라 모든 부처가 전력을 다해주기 비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의료진 확충에 속도를 내고 재택치료 기간에도 필요한 치료를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달라"며 "오미크론의 추가 유입과 확산 차단에도 전력을 다해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특별대책을 시행한 것과 관련해 "방역의 벽을 다시 높이는 것은 불가피한 조치다. 국민의 이해를 구한다"며 "불편하시더라도 정부의 강화된 방역 방침에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백신이 가장 효과적인 방역 수단이라는 것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며 방역패스 등 백신접종 독려 조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최근 청소년 접종에 속도가 나고 있으며 3차 접종도 본격화돼 다행"이라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거듭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자영업자들의 반발과 관련해서는 "강화된 방역조치는 자영업자들의 어려움도 고려해 결정한 것"이라며 "정부는 (자영업자들의) 생업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한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해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코로나 대응과 관련해 "2년 가까이 코로나와 전쟁을 치르며 여기까지 왔다. 터널의 끝이 보였다가 사라지고 산 하나를 넘으면 또 다른 산이 앞을 가로막는 위기의 연속이었다"며 "그러나 숱한 고비를 잘 헤쳐왔다"고 평가했다.

또 "경제에서도 모든 주체가 단합해 위기를 극복했고 수출은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위기의 한복판에서도 혁신을 멈추지 않았고, 선도형 경제 전환에 성공을 거두고 있다"며 "정부와 국민, 의료진 모두가 힘을 모았기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힘겹게 여기까지 왔지만 또 다른 위기가 찾아왔다. 확진자, 위중증환자, 사망자가 모두 늘고 있고 오미크론 변이까지 겹치며 매우 엄중한 상황에 직면했다"며 "반드시 넘어야 할 최대 고비"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