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영국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이벤트 캠퍼스(SEC)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 참석, 의장국인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왼쪽),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호 기자]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한국은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상향해 2018년 대비 40% 이상 온실가스를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이벤트 캠퍼스(SEC)에서 열린 COP26 정상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종전 목표보다 14%가량 상향한 과감한 목표로, 짧은 기간 가파르게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하는 매우 도전적 과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한국 국민은 바로 지금이 행동할 때라고 결정했다"며 "한국은 2050 탄소중립을 법제화하고 탄소중립 시나리오도 발표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온실효과가 매우 높다. 기후위기 해결의 중요한 열쇠"라면서 "한국은 국제메탄서약에 가입해 메탄 감축 노력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글로벌메탄서약은 2030년까지 전 세계에서 배출되는 메탄의 양을 2020년 대비 최소 30% 감축한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문 대통령은 또한 "살아있는 온실가스 흡수원인 나무를 키우는 일은 기후위기 대응의 중요한 해결책"이라면서 "한국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유일하게 산림녹화에 성공한 나라로서 산림복원 협력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북한 산림 협력으로 한반도 전체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것"이라며 "개발도상국의 산림 회복에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출범 후 석탄발전소 여덟 기를 조기 폐쇄한 데 이어 2050년까지 모든 석탄 발전을 폐지할 것"이라며 "세계의 석탄 감축 노력에 동참하고, 재생에너지 개발을 비롯한 개도국 저탄소 경제 전환에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녹색기후기금,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를 통한 기후재원 지원을 계속하고 '기후 기술센터 및 네트워크'를 통해 녹색기술 분야에서 개도국과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부연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각)영국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이벤트 캠퍼스(SEC)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각국의 청년 대표들이 모여 기후변화 대응을 논의하는 '청년 기후 서밋'의 정례적 개최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은 정부와 기업만이 아닌 국민 모두가 동참해야 이룰 수 있는 목표"라며 "기후위기 당사자인 미래세대와 기성세대가 함께 해법을 찾는다면 지속가능한 세계를 향한 인류의 발걸음도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