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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 증가에 신발 구매 피해도 급증소비자원 "신발 구매 시 사후서비스·반품배송비 등 면밀히 살펴봐야"
윤수지 기자  |  park@newsfind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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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1.10.20  11:5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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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비자원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한국소비자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는 가운데 소비자 피해도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20일 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1년 6개월간(2020·1∼2021·6) 온라인으로 구매한 신발 관련 피해 구제 신청 건수 총 924건 가운데 품질에 대한 불만이 49.8%로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구매 철회 거부가 42%였다.

피해 구제 신청 건수 가운데 소비자원 신발제품 심의위원회가 심의를 진행한 445건을 분석한 결과 77.3%가 실제로 품질에 하자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 하자 유형을 보면 내구성 불량이 35.3%, 설계(가공) 불량 18%, 봉제·접촉 불량 16% 등의 순이었다.

구매 철회 거부 사례 가운데는 소비자가 제품을 받은 즉시 하자를 발견해 환불을 요구했으나 거부당한 경우가 25%로 가장 많았다.

소비자들은 온라인으로 신발을 구매하는데 평균적으로 21만원 정도를 사용했으며, 구매 신발의 종류는 운동화(45.1%), 구두·부츠(24%), 샌들·슬리퍼(11.5%) 순으로 많았다.

소비자원은 피해를 막기 위해 신발을 구매할 때 사후서비스(A/S) 조건과 반품배송비 등 거래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고 관련 자료를 반드시 보관하는 한편, 착용 전 하자 여부를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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