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광 기자] 잠비아·지부티 등 2개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유행국가에 새로 추가되면서 백신 접종을 마쳤더라도 다음 달부터는 국내에 들어올 때 2주간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다음 달부터 국내 입국 시 격리면제 적용을 제외하는 국가 20개국을 새로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9월 36개국 가운데 일본과 베트남, 인도, 러시아 등 18개국이 제외 국가에서 빠지고 잠비아와 지부티 등 2개국이 추가됐다.

이에 따라 다음 달 격리면제 적용 제외 국가는 나미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말라위, 모잠비크, 미얀마, 방글라데시, 브라질, 수리남, 앙골라,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잠비아, 지부티, 칠레, 카자흐스탄, 키르기즈스탄, 트리니다드토바고, 파키스탄, 페루, 필리핀 등 20개국이다.

▲ 10월 '격리면제 제외국'에 잠비아·지부티 등 20개국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에 한해 입국 시 2주간의 격리를 면제하는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국내에서 백신 종류에 따라 정해진 권고 횟수를 모두 접종하고 2주가 지난 접종 완료자는 해외 국가를 방문한 뒤 국내로 들어올 때 격리 의무를 면제받는다.

다만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국가에서 들어온 입국자는 격리면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방대본은 "변이 바이러스 등의 확산으로 국내외 예방접종 완료자들이 입국 시 격리면제에 따른 해외 입국자 발(發) 감염 확산 우려가 높아졌다"며 "국내 유입 확진자 현황과 변이 점유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나라들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