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한국과 호주 외교·국방(2+2) 장관회의 참석차 방한한 호주의 마리스 페인 외교장관과 피터 더튼 국방장관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방한 중인 호주 외교·국방 장관을 만나 "한·호주 양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대표하는 중견국이자 모범적인 민주주의 국가"라며 "한·호주는 감염병 대응과 기후환경, 군축·비확산 등 다양한 글로벌 분야의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호주의 마리스 페인 외교장관, 피터 더튼 국방장관을 접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마리스 페인 외교장관, 피터 더튼 국방장관은 제5차 한·호주 외교·국방(2+2) 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했다.

문 대통령은 한·호주 수교 60주년인 올해 호주의 외교·안보 수장이 동시에 한국을 방문한 데 대해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호주의 강한 의지를 보여준다"며 "한국 역시 호주와의 외교·안보 협력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영국 콘월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기간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데 합의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호주는 한국전쟁에 참전해 함께 피 흘리며 한국의 평화와 자유를 지켜 준 고마운 나라"라며 "또 호주는 우리의 대양주 지역 최대 교역 상대국이고, 한국은 호주의 4위 교역 상대국"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국 관계가 더욱 돈독해지고 양국 간 교류와 협력이 다시 활발해지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 문재인 대통령(가운데)이 13일 오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한국과 호주 외교·국방(2+2) 장관회의 참석차 방한한 호주의 마리스 페인 외교장관(왼쪽)과 피터 더튼 국방장관(오른쪽)을 접견하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페인 외교장관은 "양국은 우방국이자 중요한 전략적 파트너"라며 "양국 모두 인도태평양 지역 내에서 포용성과 개방성, 투명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페인 외교장관은 특히 "북핵 문제를 해결하고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하는 데 있어 대화와 긴밀한 조율이 가장 중요한 핵심 프로세스라고 생각한다"며 "양국은 함께 협력을 통해 많은 것을 일궈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튼 국방장관은 "역내의 평화와 번영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