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마포구 한 식당에 붙어 있는 거리두기 안내문[사진=연합뉴스]

[오인광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한 인센티브를 늘리고 방역 수칙도 좀더 단순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10일 정례브리핑에서 "앞으로 접종 완료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구체적 적용 방안에 대해서는 추후 검토해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다만 사적 모임 인원을 늘리거나 실내 체육시설 등을 열더라도 백신 미접종자에 대해서는 방역 완화 혜택을 부쳐하지 않은 방안은 아직 논의한 바 없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6일부터 기존의 고강도 거리두기 조치(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를 다음달 3일까지 4주간 연장했다. 대신 백신 접종 완료자에 대해서는 사적모임 인원 산정에서 제외하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 등 4단계 지역에서는 4명까지 모일 수 있었던 오후 6시 이전에는 접종 완료자 2명을 포함해 최대 6명까지, 2인까지만 가능했던 오후 6시 이후에는 접종 완료자 4명을 포함해 6명까지 모일 수 있다.

3단계 지역에서는 모든 다중이용시설과 가정에서 접종완료자 4명을 포함해 최대 8인까지 사적 모임을 할 수 있다.

또 추석 연휴 앞뒤로 여유 기간을 두고 오는 17∼23일 가정에서 접종 완료자 4명을 포함해 최대 8명까지 모임이 가능하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우리나라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조치에 대해 "외국보다 복잡한 편"이라며 "일상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험도별로 장소와 시간대에 따라 방역 수칙이 조정돼 그런 특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향후 (거리두기를) 좀 더 단순화할 수 있는 쪽으로 개선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