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청년특별대책 당정협의에서 이동학 청년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성연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6일 내년부터 주거취약 청년에게 최대 1년간 매달 월세로 2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당정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청년지원 특별대책에 합의했다.

이동학 민주당 최고위원은 회의 후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기존 수급가구에서 제외되는 청년층을 지원하기 위해 중위소득 60% 이하를 대상으로 1년간 한시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며 "월 20만 원씩 최대 12개월간 지원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중위소득 60%면 보통 (월소득) 120만원 정도, 대상자는 15만∼16만명 정도로 추산된다"며 "이들에게는 20만원의 현금을 직접 지원하고, 그 이상은 대출로 지원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최고위원은 "청년주거급여와 전월세대출 등 정부가 각종 지원을 했지만, 정책 사각지대가 발생한다는 목소리가 있어 반영한 것"이라며 "이러한 월세지원 사업은 내년부터 시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당에서는 1인 가구나 무자녀 신혼부부 등이 생애최초 특별공급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대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했다"며 "국토교통부 장관이 청년을 위한 청약 특공제도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는 추후 당정에서 논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