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별기를 통해 8월 15일 서울공항에 도착한 홍범도 장군의 유해가 하기 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광복절을 맞아 대표적인 독립운동가인 홍범도 장군의 유해가 고국으로 돌아온 것과 관련해 "매우 의미있는 귀환"이라며 "그분의 생애와 고귀한 뜻을 적극적으로 알리도록 노력해 달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전날 저녁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홍범도 장군 유해 봉환식 직후 특사단인 황기철 국가보훈처장, 홍범도기념사업회 이사장인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배우 조진웅 씨와 환담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16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홍범도기념사업회 홍보대사로 활동할 예정인 조진웅 씨에게 "국민 중에는 홍범도 장군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하는 분들도 간혹 있으니 기념사업회를 중심으로 항일 독립운동에 앞장섰던 그분의 생애와 고귀한 뜻을 적극적으로 알리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홍범도 장군 유해 봉환을 위해 국민대표 자격으로 특사단에 포함돼 카자흐스탄을 방문한 조진웅 씨는 영화 '암살'과 '대장 김창수'에서 독립투사의 역할을 맡았다.

문 대통령은 또 "카자흐스탄의 고려인 사회가 홍범도 장군의 유해를 떠나보내 섭섭해 않느냐"고 물었고, 우원식 의원은 "섭섭해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인원 제한으로 유해 수습과 추모식에 들어오지 못하고 외곽에서 지켜보는 분들도 많았다"고 현지 분위기를 소개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일제강점기 봉오동 전투 승리를 이끈 홍범도 장군의 유해 봉환식이 열린 서울공항에서 홍범도 장군의 유해에 분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고려인들로부터 워낙 존경을 받으셨기 때문에 섭섭해하는 것은 당연할 것"이라며 "아쉬움을 달래고 지속적으로 추모의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묘역 공원화 방안 등 후속 작업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홍범도 장군 유해 수습 과정을 물었고, 황기철 보훈처장은 "전 과정이 순조로웠다"며 "유해를 수습해보니 장군의 키가 육척장신이 넘어 보였다"고 답했다.

한편 정부는 대전현충원 현충관에 유해 임시안치소를 마련하기로 했으며, 현충탑 앞에는 추모 제단을 마련해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추모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홍범도 장군의 넋을 기리기 위해 16∼17일 이틀간 온·오프라인 국민추모제가 진행되며, 유해는 18일 대전현충원에 안장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