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안 통과에 따른 정부측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성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전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해 '무상급식 논란과 다르다'며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2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재난지원금 관련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

우 의원이 "전국민 지원금 논란이 10년전 무상급식 논란과 같다"고 비판하자 홍 부총리는 "그렇지 않다. 아동 급식비와 전국민 지원금은 같은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부정했다.

홍 부총리는 "경제·재정 등 여러 여건상 소득·자산 최상위 계층에 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면서 "미국도 소득 9만달러 이상에는 세금 환급을 해주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우 의원이 "재정이 적절한 역할을 하지 않는다"고 지적하자 홍 부총리는 "정부는 지난해 59년 만에 4차례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하는 등 정책·재정·금융 등 분야에서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역할을 했다"면서 "재정을 맡은 입장에서 세금을 효율적으로 쓰려는 노력을 양해해달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박홍근 의원의 질의 때도 "자산소득이 높은 초고위층에 지원금을 주는 것이 과연 맞느냐"며 "차라리 그 돈이면 저는 더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더 얹어 주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재정의 역할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 "정부는 지난해 59년 만에 4차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하는 등 정책·재정·금융 등 분야에서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역할을 했다"고 반박했다.

그는 "재정을 맡은 입장에서 세금을 효율적으로 쓰려는 노력을 양해해달라"며 "지난해와 올해에 적자국채를 100조원씩 냈다. 재정을 맡은 사람으로서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2차 추경과 관련해선 "국민 지원금, 소상공인을 두텁게 지원하는 피해지원금, 신용카드 캐시백까지 사실상 모든 국민들이 지원받도록 최대한 설계하고 있다"며 "손실보상법으로 앞으로 적용될 피해보상에 필요한 재원도 추경에 담을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정일영 의원이 지급 시기를 묻자 "7월에 추경안을 제출할 것"이라면서 "국회가 의결한 다음날부터 최대한 빨리 집행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상공인 지원금을 최대 700만원까지 지급할 것이냐는 질문에 홍 부총리는 "금액은 현재 검토 중인 단계라 말할 수 없고 지난번보다 두텁게 드릴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답변했다.

그는 "(소상공인 지원금은) 집합금지·제한업종은 당연히 들어가고 매출 감소가 아주 큰 곳 등 일부 업종은 추가로 포함하려고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추경 규모와 관련해서는 "세수가 더 들어오는 것을 고려해 결정할 텐데 얼추 지난번 말씀드린 수준(30조원 초반대)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법인세나 자산시장 관련 세목이 많이 들어올 텐데, 올해 경기회복이 예상보다 빨라 더 들어오는 세목이 있고 지난해 상황이 어려워 올해로 유예한 세금이 추가로 들어오는 게 있다"며 "금액이 몇조 원 정도지만 상속세 등 갑자기 들어오는 우발세수도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