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국토교통부는 2·4 공급대책에서 제시한 주택 공급 방식인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5차 선도사업 후보지로 서울 서대문구 1곳과 경기 부천시 5곳 등 총 6곳을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사업은 역세권과 저층주거지, 준공업지역에 공공기관 주도로 용적률 인센티브 등을 부여하면서 진행되는 고밀 개발사업이다.

▲ [국토교통부 자료 제공]

이번에 선정한 6곳 저층주거지는 서울 서대문 홍제동 고은산 서측(11만4천770㎡·2천975호)과 경기 부천 원미사거리 북측(5만8천767㎡·1천330호), 역세권은 부천 소사역 북측(4만1천378㎡·1천282호), 중동역 동측(5만1천263㎡·1천680호)·서측(5만3천901㎡·1천766호), 준공업지역은 부천 송내역 남측(5만5천590㎡·2천173호)이다.

이번에 발표한 5차 후보지 사업이 진행된다면 1만1천200호의 주택이 공급된다.

이들 후보지를 포함해 2·4 대책 관련 주택 공급 사업 후보지에서 나오는 신축 주택은 총 23만9천800호다.

홍제동 저층주거지는 2013년 4월 정비예정구역에서 해제된 이후 장기간 개발이 정체된 지역이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조성하고 지역 개방형 문화·체육·생활 SOC 시설을 공급해 서대문구의 신주거 지역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자료 제공]

부천 중동역 역세권도 2016년 1월 정비예정구역에서 풀린 곳으로, 역세권이라는 좋은 입지 여건에도 불구하고 사업성이 부족해 개발이 더뎠다.

원미동 저층주거지의 경우 인근 원미산 등 친환경적 요소를 활용해 쾌적하고 경관이 우수한 주거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경기지역은 도시여건 등을 감안해 역세권은 역 반경 500m 이내의 지역을 대상으로 했으며, 저층주거지는 20년 이상 지난 건축물 수가 50% 이상인 곳으로 했다.

서울의 경우 역세권의 범위는 역 반경 350m 이내이고 저층주거지는 20년 경과 건물 60% 이상이다.

▲ [국토교통부 자료 제공]

국토부가 6곳에 대해 재개발 등 기존 민간사업 대비 사업 효과를 분석한 결과 용도지역 상향 등 도시계획 인센티브를 통해 용적률이 평균 65%포인트 상향되고 공급 주택도 구역별로 평균 420호(29.0%)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토지주의 분양가는 시세 대비 평균 61%로 예측됐고 이에 따른 토지주의 수익률도 평균 21%포인트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서대문구와 경기 부천시에서 제안된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는 총 18곳이다.

이번에 선정되지 않은 나머지 12곳은 입지요건과 사업성 등을 추가 분석하는 등 사업추진 여부를 계속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국토부는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1~4차 후보지 46곳(6만호) 중 21곳(2만9천500호)이 후보지 발표 후 주민 10% 이상 동의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특히 3월 31일 발표한 1차 후보지 21곳 중 16곳이 10%를 상회하는 주민 동의를 확보했다.

국토부는 10% 이상 주민이 사업에 동의하는 구역에 대해 예정지구 지정을 우선 검토할 예정이다.

서울 도봉구 쌍문역 동측과 은평구 불광근린공원 구역은 주민 3분의 2를 초과하는 동의를 확보해 증산4, 수색14, 쌍문역 동측, 불광근린공원 등 4곳(7천180호)에서 사업 추진을 위한 본 지구 지정 요건을 충족했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을 위해 개정이 추진되고 있는 공공주택특별법이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돼 9월 시행되면 주민이 사업에 적극적인 구역은 즉시 예정지구로 지정할 계획이다.

이들 구역은 연내 본 지구 지정하고 내년 사업계획 승인을 얻고서 2023년에는 착공할 방침이다.

김수상 주택토지실장은 "공공주택특별법 등 2·4 대책 후속 법안이 최근 국회 상임위를 통과하는 등 본사업 착수와 공급목표 실현을 위한 준비들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며 "주민들의 호응에 보답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사업이 추진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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