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청와대 청년비서관에 대학생인 박성민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정무비서관에 김한규 김앤장법률사무소 변호사를 각각 내정했다. 

또 교육비서관에 이승복 교육부 교육안전정보국장을 발탁했다.

▲ 박성민 청와대 청년비서관[청와대 제공]

박성민 청년비서관은 1996년생으로 올해 25세다. 문재인 정부 들어 최연소 청와대 비서관이자 87년 민주화 이후 최연소이자 최초의 대학생 비서관으로 알려졌다.

강남대 국문과를 다니다 고려대 국문과에 편입했다. 그는 비서관직 수행을 위해 휴학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비서관은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회 운영위원으로 정치활동을 시작, 청년대변인·청년 태스크포스(TF) 단장·최고위원·청년미래연석회의 공동의장을 거쳤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 비서관은 민주당 최고위원 등을 지내며 현안에 대해 소신있게 의견을 제기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는 균형감을 보여줬다"며 "청년 입장에서 청년의 어려움을 더 잘 이해하고 청년과 소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김한규 청와대 정무비서관[청와대 제공]

김한규 신임 정무비서관은 서울대 정치학과와 사법시험(41회) 출신으로, 민주당 법률대변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 등을 지냈다. 지난해 총선 때 서울 강남병에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정무비서관은 여야 정치권과 소통하는 자리인 만큼 전직 국회의원이 맡는 게 관행이지만 김 비서관의 경우 의정 경험이 없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김 비서관 인선과 관련해 "국회 경험이 없는 0선의 야당 대표(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있다"며 "김 비서관이 법조인으로 20년간 활동했고, 당에서도 역할을 해 정무 감각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청년정책 조정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청년비서관을 정무수석 산하에 두기로 했다.

이승복 교육비서관은 연세대 교육학과 출신으로 행시(35회)를 거쳐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대변인·대학지원관·정책기획관 등을 역임했다.

▲ 이승복 청와대 교육비서관[청와대 제공]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