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병석 국회의장이 21일 취임 1주년을 맞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유성연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은 21일 여야 정치권을 향해 "여야 정치 지도자들은 물론 각 정당은 개헌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국민의 평가를 받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이날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이제 담대하게 개헌에 나설 때다. 국민 통합과 대전환 시대에 맞는 새 헌법이 꼭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권력의 집중이 우리 사회 갈등의 가장 큰 요인"이라며 "(개헌을 통해) 권력을 나눠야 한다. 권력 분산은 타협과 협치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사회적 기본권, 지방분권, 기후변화 대응 등 새 시대정신을 헌법에 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마침 여야 지도부가 동시에 재편됐다. 각 당은 개헌의 절박성을 다시금 인식해 공론화에 나서달라"며 "여야가 합의만 하면 내년 상반기 정치 일정을 활용해 얼마든지 개헌의 실마리를 풀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박 의장은 현재의 정치 상황에 대해 "국민 눈높이로 보면 많이 미흡할 것이다. 여당은 협치에 부족했고, 야당은 종종 벼랑 끝 협상을 했다. 여당의 포용력, 야당의 초당적 협력, 모두 미진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여야는 공석인 국회 부의장 문제를 포함해 상임위원장 배분 협상도 하루빨리 마무리해달라"고 촉구했다.

박 의장은 국회 세종의사당 설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과 관련, "국회법 개정안도 이제 결론을 내자"며 "지난 4월 말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6월까지 법적 근거를 만들기로 했던 약속을 반드시 지키자"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말 박 의장이 제안해 여야가 합의했던 가칭 '국회 코로나극복 경제특별위원회'의 조속한 출범을 여야에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