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차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제20차 정책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윤수지 기자] 정부가 물가를 안정시키는 차원에서 이달 중 계란 수입 물량을 5천만개 이상으로 늘리기로 했다.

6월 말 종료되는 긴급할당관세 지원 조치도 연말까지 연장한다.

정부는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제20차 정책점검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계란과 쌀, 돼지고기 등 국민 체감도가 높은 품목들의 가격이 조속히 안정되도록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 마트에서 판매되는 미국산 계란[연합뉴스 자료사진]

우선 지난 4월과 5월 4천만개였던 계란 수입물량은 6월 중 5천만+α개로 늘리고, 이달 말 종료 예정이었던 긴급할당관세 지원 조치는 연말까지 연장한다.

긴급할당관세 지원 조치는 기본 세율 8∼30%를 0%로 낮춰주는 것이다. 달걀과 달걀 가공품 7종에 적용된다.

막걸리·누룽지 등을 위한 가공용 쌀 2만t을 추가 공급하고, 돼지고기는 6∼9월 가격 상승에 대비해 이달 중 할인판매를 시작한다.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에 대응하기 위해선 조달청이 보유한 비철금속 할인 방출 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원자재 구매 용도의 긴급경영안정지원금 융자 요건도 완화해준다.

특히 사료업체와 식품 제조·외식 업체 원료구매자금 금리를 0.2%포인트 추가 인하해 금융지원을 강화한다. 앞서 정부는 사료 및 식품 제조·외식 업체에 대해 원료구매자금 금리를 0.5% 인하하는 등 업계 비용 부담 완화 방안을 시행 중이었다.

국제곡물 업계가 요청할 경우에는 전국 세관 24시간 긴급통관지원팀을 통해 통관을 최우선 처리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공공요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중소 가공식품 업체 및 외식업계의 원료 매입자금 융자지원 금리를 낮추는 등 서비스 가격 상승에도 대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