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올해 여름은 평년보다 대체로 덥고 지난해처럼 '블로킹'(고위도에서 정체하거나 매우 느리게 이동하면서 주변 대기의 흐름을 막는 온난 고기압)으로 인해 이상기후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기상청은 24일 내놓은 '2021년 여름철 3개월 전망(6∼8월) 해설서'에서 이번 여름철 기온은 6월과 7월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고 8월은 평년보다 높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월별로 보면 6월과 7월 평년보다 비슷하거나 높을 확률이 각 40%, 낮을 확률이 20%로 나타났다. 평년 기온은 6월 21.1∼21.7도, 7월은 24.0∼25.2도다.

▲ 6∼8월 기온 전망[기상청 제공.]

8월은 평년(24.6∼25.6도)보다 높을 확률이 50%였고, 비슷하거나 낮을 확률은 각각 30과 20%로 추산됐다.

기상청은 6월은 따뜻한 공기의 영향을 주로 받되 상층 찬 공기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낮은 기온 분포를 보일 때가 있다고 설명했다.

7월 역시 덥고 습한 공기의 영향을 주로 받지만, 비가 내리거나 상층 찬 공기의 영향을 받는 경우 평년과 비슷하거나 낮은 기온 분포를 보일 것을 내다봤다.

8월은 덥고 습한 공기의 영향을 주로 받으며 열대야가 발생할 때가 있고 맑은 날씨에는 낮 동안 고온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강수량은 여름철 발달한 저기압과 대기 불안정의 영향으로 국지적으로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고 강수량의 지역 차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월별 강수량은 6월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을 확률이 각 40%, 7월과 8월은 평년과 비슷할 확률이 50%이다.

기상청은 기후감시요소, 기후예측모델, 국내외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이번 여름철 날씨를 전망했다.

▲ 6∼8월 강수량 전망[기상청 제공.]

지난해 8월부터 시작된 라니냐(동태평양 적도 지역의 저수온 현상이 5개월 이상 일어나 생기는 이상현상)는 봄철 약화하면서 이달 종료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올해도 지난해처럼 변수는 블로킹이다,

기상청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예상치 못한 이상기후 패턴이 발생할 수 있고, 특히 바이칼호·몽골 지역이나 동시베리아 부근으로 블로킹이 발달할 경우 우리나라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압계의 변화가 클 수 있다"며 "매월 발표되는 3개월 전망과 매주 발표되는 1개월 전망을 적극적으로 참고해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