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25일 오전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체 검사를 위해 줄지어 서 있다.

[오인광 기자] 정부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가파른 확산세를 보이지는 않고 있는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은 여러 방역 지표와 사회적 수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7일 백브리핑을 통해 "현재 환자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가파른 증가세를 억제하는 단계"라면서도 "코로나19가 장기화하고 있어 사회적 수용성이나 방역·의료 부분을 모두 고려한 거리두기 단계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특히 환자 구성을 중요하게 볼 필요가 있다"며 "거리두기는 의료적 대응 여력 확보와 연계된 만큼, 위중증 환자 비율이나 치명률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확진자가 증가하면 위중증 환자도 조금씩 늘어나는 것이 불가피하다"면서도 "다만 치료 역량이 예전보다 많이 높아졌고, 위중증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병상이나 항체치료제 등을 통해 위중증 환자도 관리 가능한 범위에 있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현재는 환자 수를 억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올 6월 (백신) 접종 목표를 달성하기 전까지는 환자를 최대한 줄여 방역과 접종 역량이 분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거리두기 개편안은 방역 현장에 혼란을 주지 않는 선상에서 적용 논의가 필요하고, 이에 따라 일괄적으로 개편안을 시행하기보다는 부분적으로 시범 적용 중"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