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내정자가 19일 정부과천청사에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수지 기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19일 "장관으로 일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국민의 주거 안정과 부동산 투기 근절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말했다.

노 후보자는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기자들을 만나 이같은 입장을 공개했다.

기획재정부 출신이라 부동산 정책의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우려가 있다는 질문에 그는 "국무조정실에서 정책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면서 부동산 문제를 포함해 국토부 정책 전반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이해를 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인 부동산 정책 실무에 대해 우려가 있는 줄 안다. 나름대로 최대한 노력을 하고 또 많은 분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합리적으로 풀어나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전날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한 국민의힘 소속 5개 자치단체장이 공시가격 동결 등을 요구한 데 대해서는 "부동산 시장 안정과 투기가 없어야 한다는 데 여야 지자체들이 공히 같은 입장일 것으로 본다. 앞으로 충분한 대화와 소통을 통해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민간 재건축 규제 완화를 내세운 것과 관련해선 "공공 주도든 민간 주도든 양자택일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며 "정부의 2·4 공급대책도 기존 대책의 한계점을 돌파하기 위해 서로 '윈윈(win-win)'하자는 정신이 담겨 있기 때문에 그 진심을 갖고 국민을 앞에 두고 생각을 한다면 좋은 절충점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2·4 공급대책 등 정부가 발표한 주택 공급대책이 차질 없이 진행되느냐는 질문엔 "청문회를 통해 말씀드리는 게 좋을 것 같다"며 즉답을 피했다.

노 후보자는 "부동산 정책은 국토부 혼자 풀 수 있는 과제는 아니다. 관계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국회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겠다"며 "국민의 말씀을 귀담아들어 시장의 신뢰를 확보하고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국토부가 해야 할 일이 부동산 말고도 많다"면서 국토의 균형발전과 4차 산업혁명 대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국토교통 분야 혁신,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 환경 제고, 교통 서비스 제고 등도 소홀함이 없도록 잘 챙겨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