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 기자] 조 바이든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반도체 칩 부족 사태의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열린 '반도체 화상회의'에서 중국 반도체에 대한 견제심리를 여과 없이 드러내며 공격적 투자 의지와 함께 의회의 관련 예산 통과를 촉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의에서 반도체 웨이퍼를 들어 보인 뒤 "내가 여기 가진 칩, 이 웨이퍼, 배터리, 광대역, 이 모든 것은 인프라"라고 강조했다.

반도체 문제를 일시적 수급난이 아니라 국가의 기초 인프라라는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음을 드러낸 것이다.

▲ 발언 도중 반도체 웨이퍼 들어 보이는 바이든 대통령[AP=연합뉴스]

그는 여야 상·하원 의원 65명에게서 반도체 지원을 주문하는 서한을 받았다면서 "중국 공산당이 반도체 공급망을 재편하고 지배하려는 공격적인 계획을 갖고 있다"는 서한 내용을 소개했다.

또 "중국과 세계의 다른 나라는 기다리지 않고, 미국이 기다려야 할 이유도 없다"며 "우리는 반도체와 배터리와 같은 분야에서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이것은 그들과 다른 이들이 하는 것이다. 우리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발언은 지난달 제시한 2조2천500억 달러(2천530조 원) 규모의 인프라 예산을 의회가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의미가 강하게 담겨 있다. 여기에는 500억 달러의 반도체 제조 및 연구 지원 예산이 포함돼 있다.

이날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브라이언 디스 국가경제위원장(NEC)이 주재한 회의에는 반도체와 자동차 등 19개 글로벌 기업이 참석했다. 

업계에선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의 세계 1~2위인 대만 TSMC와 삼성전자, 정보기술(IT) 강자인 HP와 인텔, 또 자동차 업체인 포드와 GM 등 글로벌 기업이 두루 참석했다. 삼성에선 최시영 파운드리사업부장(사장)이 백악관이 공개한 참석자 명단에 올랐다.

이번 회의는 반도체 칩 공급난으로 미국의 자동차 생산 조업 중단이 속출하고 전자제품 생산도 차질을 빚는 일이 생기는 상황에서 소집됐다. 

미국 행정부는 바이든 대통령의 지난 2월 행정명령에 따라 그간 수입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았던 반도체 칩 공급망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100일 검토 작업도 진행 중이다.

백악관은 회의 후 보도자료에서 반도체 부족이 바이든 대통령과 경제, 국가안보 담당 고위 보좌관에게 최고로 시급한 우선 과제라면서 문제 해결을 위한 장단기 접근법을 토론했다고 밝혔다.

▲ 지난 2월 반도체 등 '공급망' 관련 행정명령 서명하는 바이든[AP=연합뉴스]

참석자들은 반도체 공급망 투명성 향상과 수요 예측 개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다시는 공급난에 직면하지 않도록 미국의 추가적인 제조 능력을 장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논의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이 제시한 인프라 투자가 미래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공급망 회복력을 증진함으로써 미국의 경쟁력과 국가안보를 얼마나 강화할 수 있을지를 논의했다고 백악관은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인프라 투자 예산에는 향후 8년간 소비자 인센티브 제공, 충전소 설치 등 전기차 분야에 1천740억 달러를 지출하는 내용도 담겨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