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연합뉴스 자료사진]

[윤수지 기자] 정부가 2025년까지 전기차 전문정비소를 3천300개로 확충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BIG3(미래차·바이오헬스·시스템반도체) 추진회의에서 "친환경차 충전 중 화재, 배터리 대규모 리콜 등이 이어지면서 안전성 문제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며 "전기차 전문정비소를 2025년까지 3천300개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친환경차 정비 인프라와 인력 확대를 위해 자동차학과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현재 10개소인 수소차 검사소를 내년까지 23개소로 확충할 계획이다.

전기차 핵심부품인 배터리 안전성 시험항목은 11개로 확대하고, 충돌 안전성 평가대상에 전기차 4종을 추가한다. 수소버스 제작·안전기준도 신설한다.

새 유형의 차량 화재 대응기술과 장비 개발을 2022년까지 완료하고, 일반 내연기관차 중심인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의 친환경차 결함조사 시설·장비도 단계적으로 확충할 방침이다.

전기차 충전설비 설치 시 전기안전공사 안전 점검을 의무화하고, 점검항목·이력 등에 대한 통합관리시스템 구축도 추진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차세대 전력반도체 기술 개발 및 생산 역량 확충 방안'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차세대 전력반도체는 디지털·그린 뉴딜의 핵심 부품이나 생산규모·기술력 부족 등으로 90% 이상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025년까지 핵심제품 5개 이상을 상용화하는 등 국내 자립기반 구축을 위해 수요연계형 상용화, 핵심기술 개발, 제조역량 확충 등 3단계로 집중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우선 반도체와 충전기 등 상용화 과제 기획·발굴을 위해 수요·공급기업 간 연대협력협의회를 개최하고, 2022년까지 파워 반도체 상용화센터의 시제품 지원 물량을 600장으로 2배 확대하기 위해 인프라 증설을 추진한다.

올해 100억월을 투자해 실리콘카바이드(SiC) 등 3대 핵심소재 기반 차세대 전력반도체 기술 개발에 집중 지원한다. 

팹리스·파운드리 등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 기술 개발부터 웨이퍼 제조까지 국내 전(全)주기 가치사슬을 조성한다.

민간 파운드리의 차세대 전력반도체 제조공정 구축을 지원하고 2022년까지 부산 파워반도체 상용화센터 내에 신뢰성 평가인증센터를 구축해 신뢰성 확보 방안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