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익표 정책위의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유성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23일 4차 재난지원금의 규모와 관련해 "20조원을 전후한 숫자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홍 정책위의장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 재난지원금과 관련한 당정청 협의 상황을 소개하며 "기정예산(이미 확정된 예산)까지 반영하는 것이므로 실제 추경 규모는 그것보다 작아질 수 있다"며 "빠르면 내일 오전이나 늦으면 내일 오후 늦게 결론이 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금과 관련해선 "영업 제한이나 금지됐던 분들, 매출이 상당히 줄어든 업종을 중심으로 3차 재난지원금 때보다는 대상을 좀 많이 늘렸다"며 "기준도 조금 상향하려고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일반업종의 지원 기준선을 연 매출 '4억원 이하'에서 '10억원 이하'로 올리는 것과, 서비스업 지원 기준을 근로자 수 '5인 미만'에서 늘리는 방안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 정책위의장은 이번 재난지원금에 ▲ 특수고용, 프리랜서, 플랫폼 노동자 대상 지원금 ▲ 일자리 안정 예산 ▲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예산도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백신 무료 접종을 포함해 치료제까지도 무료로 접종할 예정이기 때문에 이런 등등을 반영한 추가적인 예산 편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소득하위 40%에 대해 지원금을 일괄 지급할 가능성에 대해선 "아이디어 차원에서 논의가 있을 수 있는데 아직 확정된 내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