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전당대회 돈봉투 파문을 계기로 재창당론이 급부상 하고 있는 가운데 지도부는 재창당 무용론을 내세우며 반대하고 있어 향후 갈등이 불가피해 보인다.

 

박근혜 한나라당 비대위원장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비대위 출범 전 의총에서 '재창당을 뛰어넘는 수준의 쇄신'이라는 데 합의했다"며 "간판만 바꿔다는 것은 국민들이 더 이상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재창당은 없다"고 못 박았다.

 

또 "쇄신 자체를 가로막는 언행이나 비대위를 흔드는 언행은 멈춰야 한다"고 경고했다.

 

권영세 사무총장도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 "당의 이름이나 조직 자체가 무슨 비리를 저지르거나 부정적인 관행을 만드는 것은 아니다"며 "그 안에 들어가 있는 사람들의 잘못된 관행이 잘못된 결과를 가져오는 만큼 사람을 바꾸거나 관행을 바꾸지 않은 상태에서 이름이나 조직을 바꿔서 풀칠한다고 해서 당이 바뀌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지금 비대위에서는 내용을 바꾸는 것, 사람과 사람의 관행을 바꾸는 데 노력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재창당론을 주도하는 당내 쇄신파 그룹에 대해서는 "그분들도 당을 위한 충정에서 문제제기를 하는 만큼 그 충정을 담아내는 노력이 중요하다"며 "그분들과 계속 소통하며 접점을 찾으려 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친이계와 쇄신파의원들을 중심으로 재창당을 해야 한다는 의견들도 만만찮다. 검찰 수사로 금권선거의 양태가 드러날 경우 '박근혜 비대위' 체제로도 위기를 극복할 수 없고 4·11 총선을 치르기조차 어려울 정도의 파장이 올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친이계인 안형환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의 기본 틀을 깨지 않고는 국민의 거부감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당이 5층짜리 노후 아파트라면 부수고 재건축해야 한다"고 재창당을 촉구했다.

 

남경필·정두언 의원 등 일부 쇄신파도 전날 회동에서 "재창당도 심각히 고려해봐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일부 쇄신파 의원들은 재창당론이 '박근혜 비대위' 흔들기로 외부에 비춰지는데 대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재창당을 입장을 고수하던 원희룡의원도 본지와의 통화에서 "지금 상황에서 비대위까지 무너지면 쇄신작업은 실패로 끝나고 그야말로 대안부재의 상황으로 가기 때문에 현재는 비대위가 계파를 따지지 말고 쇄신을 매듭짓는 상황으로 가야 한다"면서 "비대위가 재창당을 주도해도 된다. 비대위 흔들기가 목적의 재창당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정두언 의원도 트위터 글을 통해 "쇄신 때마다 번번이 발목을 잡던 이들조차 재창당을 하자니 정말 곤혹스럽다"며 "박근혜 비대위를 흔들기 위한 재창당이 있고, 엉터리 보수를 청선하고 제대로 된 보수를 세우기 위한 재창당이 있다"며 선을 그었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