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병석 의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유성연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은 내년 3월 9일 예정된 대통령 선거와 6월 1일 예정된 전국 지방선거를 동시에 실시하자고 재차 주장했다. 

박 의장은 31일 KBS1TV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두 선거를 동시에 함으로써 국력 낭비를 줄이고 선거 비용도 직접적으로 1천500억원 이상을 줄일 수 있다. 국회가 상반기 이내에 빨리 결정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당겨 실시하더라도, 7월 1일에 취임해 현직 단체장의 임기를 보장해주면 된다고 설명했다.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의 동시 실시를 위해선 선거법 개정 등이 필요한 상황이다.

박 의장은 국회 윤리특위에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을 비롯해 여야 의원의 징계안 9건이 계류된 것과 관련, "다음 주쯤에 윤리특위의 위원장과 양당 간사들이 9건의 문제 처리에 관해서 심도 있는 논의를 하겠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직속 기구로 국민통합위원회를 구성키로 한 것과 관련해선 "다음 주에 발족한다"면서 "임채정 김형오 전 국회의장 두 분을 위원장으로 모시고 여야 양당이 추천하고 각계 저명한 분들로 위원회를 둬서 갈등을 완화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국회의사당 세종분원과 관련, "2월 공청회와 상반기 중 법률 정비 등 제도개선을 해서 하반기에는 설계를 발주할 생각"이라면서 "설계는 국회 전체 이전으로 하되 실제 이전은 단계적으로 하는 게 기본 구상이다. 1차로 11개 상임위가 내려가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